Encyclopedia/Info Updated: 2021. 12. 2. 17:57 hwaya.

오란다

반응형

그렇다, 이 오란다 옛 과자를 알아보자!

옛날과자 시리즈를 파는 트럭이나 장터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자. 최근에는 마트나 슈퍼마켓에서 포장판매되기도 하며 CU에서는 2018년 9월 현재 120g에 1200원의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커피숍 중에도 드물게 간식거리로 판매하는 곳이 있다.
- 나무위키 -

🥨 왜? 오란다라고 그럴까?

오란다라는 이름은 네덜란드를 일본에서 칭하던 의미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네덜란드를 칭하는 일본어 단어로, 포르투갈어 Holanda에서 왔다.

네덜란드의 'Holland'(홀란드/홀랜드) 주는 네덜란드 영토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중근세에는 상업 중심지 역할을 했다고 한다. 네덜란드 출신 상인 중 대다수는 홀란드에서 나왔고, 그런 상인들이 "나 홀란드 출신이요" 하다 보니 네덜란드는 '홀란드'로 알려지는 경우도 많았다. h발음이 묵음인 로망스어군 언어에서는 당연히 '올란다'라고 불렀고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선교사 및 상인들의 영향을 받은 일본에서도 이 발음을 받아들였다. 이탈리아어에서는 아예 h를 삭제해 네덜란드를 'Olanda'로 부른다.

일본 최초의 개항지(1571년)인 나가사키는 네덜란드 상인이 유일하게 드나들 수 있는 일본의 항구였는데, 따라서 일본의 해외 문물 유입 창구였다. 네덜란드 상인과의 교류 역시 활발했는데, 그래서 서양인을 '오란다-상'이라고 지칭하였으며, 이들의 거주지인 오란다자카(オランダ阪)라는 비탈길도 유명하다.

웨하스처럼 네덜란드식 와플이 쌀강정 형태로 변형된 것이라 이 과자를 '오란다'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 혹은 맛도라라고도 불린다.

콩알만한 과자로 만든 강정으로, 꾀돌이같은 과자 알갱이가 물엿 범벅이 되어 덩어리가 되어 굳어 있다. 품질은 적당히 바삭한 수준에서 돌덩이처럼 딱딱한 수준도 있고 엿처럼 찐득한 경우도 있는 등 제조 수준에 따라 다양하다. 제품에 따라서는 호박씨나 땅콩 등의 견과류가 첨가되기도 한다.

전자레인지로 적당히 돌려서 먹으면 색다른 맛이 나며 우유와 함께 먹으면 달달함과 고소함이 더욱 강해져 매우 맛있다.

생긴거 만큼이나 맛은 맛동산의 맛과 유사하다. 만든 직후 따뜻할 때 먹으면 아주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사르르 녹는 맛동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보통은 식은 상태의 것을 구입해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식으면 좀 딱딱해지는만큼 이걸 먹다보면 입천장이 까지기도 한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것이지만 물엿과 밀가루 범벅인지라 칼로리는 상당하다.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은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이다.
- 나무위키 -

🥨 만드는법

만개의 레시피의 오란다 만들기가 있었다.
https://www.10000recipe.com/recipe/6889234

 

오란다 만들기

오란다 만들기 요즘 무척 핫한 오란다. 오란다는 저에게 추억의 과자에요. 어릴적 지금은 보이지 않는 양과자점에서 센베이라고 불렀던 김전병이나 땅콩전병들하고 같이 팔았던 과자였어요. 부

www.10000recipe.com

가볍게 링크만 공유!

🥨 간식으로 좋고, 만들기 쉽고, 선물용으로도..

요즘은 선물용으로 답례품등으로 많이들 찾는다고 한다.
다른 견과류나 특색있는 오란다도 많아서 즐겨찾는 고객들이 많다고 한다.
오란다라는 이름으로 행복이오란다, 엄마가오란다, 아내가오란다, 아들이오란다, 너의마음나에게오란다 등등,, 재미있는 이름으로 상품명이 많이 나오는듯 하다.

적당히 말랑하고, 너무 딱딱하지 않는 오란다가 개인적으로 맛있더라.!

금붕어 품종중에도 오란다가 있지만, 패스! (이녀석은 튼튼하다!)

 

🥨 행복이오란다

https://www.mallangohrang.kr/

 

오란다, 수제오란다, 행복이오란다, 말랑오랑

오란다, 오란다 과자, 오란다 만들기, 수제오란다, 행복이오란다, 부드러운 오란다, 말랑오랑, 수제 오란다

www.mallangohrang.kr

식품첨가물이 들어있지 않고,
국산조청을 사용하여 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지닌 행복이오란다입니다.

행복이오란다, 오리지널-흑임자-호박씨

반응형

'Encyclopedia >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SURE 모형의 절차  (0) 2024.02.18
양궁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3.10.05
오프쇼어링, 리쇼어링 / 세계화의 종말  (0) 2023.07.21
보이차 이야기 : 차 분류  (0) 2023.07.19
카메라 설정값 가이드  (0) 2022.06.22
라니냐 : La Niña  (0) 2022.06.15
블록체인 : Blockchain  (0) 2021.11.24
수력발전  (0) 2021.08.11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