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Blockchain & Coin Updated: 2021. 8. 13. 15:54 hwaya.

스테이킹(Staking)

반응형

스테이킹

스테이킹이란 내가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페(코인)를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맡기는 행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참여자가 스테이킹한 암호화페를 사용해서 추가로 암호화페를 발행하게 된다면 스테이킹 참여자는 추가발행에 기여한 공로로 일정량의 암호화페를 보상으로 추가지급되는 개념.

 

스테이킹을 잘 이해하려면 먼저 지분증명(POS) 작동방식을 이해해야합니다. 지분증명은 적절한 수준의 탈중앙화 수준을 유지하며 블록체인이보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게하는 합의메커니즘입니다.

 

스테이킹은 '작업증명(PoW·Proof Of Work)'이 아닌 '지분증명(PoS·Proof of Stake)' 알고리즘을 채택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가능한데, 대표적으로 이오스(EOS)·테조스(XYZ)·코스모스(ATOM)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여기서 'PoS'는 해당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지분율에 비례하여 의사결정 권한을 주는 것으로, PoW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채굴기 마련 비용이나 막대한 전기 사용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스테이킹은 PoS 알고리즘을 채택한 암호화폐를 보유한 사용자가 일정량을 예치하면서 시작되며, 이때 사용자는 자신이 예치한 암호화폐 지분율에 비례하여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는 등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해당 네트워크 운영자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있어 투자자의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추후 투자자들에게 추가 생성된 암호화폐를 수익으로 배분한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입장에서는 스테이킹을 통해 시장에 풀린 자산을 일부 동결함으로써 시세 조정 등의 효과를 이룰 수 있으며, 투자자 입장에서는 스테이킹을 통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한번 위임한 자산은 정해진 기간 동안 출금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테이킹 전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한편, 스테이킹을 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보유자가 자신의 컴퓨터에 노드(Node)를 설치하고 24시간 동안 노드를 운영하면서 블록 생성을 검증해야 한다. 이처럼 노드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 등이 있어 스테이킹에 참여하는 일반 투자자는 그다지 많지 않고, 이미 노드를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나 지갑업체가 이를 대행하는 경우가 많다.
- 네이버지식백과 -

 

 

반응형

'Computer > Blockchain & Co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22일 비트코인 피자데이🍕  (0) 2023.05.18
블록체인이란?  (0) 2022.12.05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