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Blockchain & Coin Updated: 2022. 12. 5. 14:03 hwaya.

블록체인이란?

반응형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자산을 추적하고,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불변 공유원장입니다.

블록체인 개요

블록체인 정의 :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자산을 추적하는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는 공유 불편 원장입니다. 자산은 유형자산(주택, 승용차, 현금, 토지) 또는 무형자산(지식재산권, 특허, 저작권, 브랜딩)을 의미합니다. 사실상 가치를 지닌 모든것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추적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 모든 관련 사항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합니다.

블록체인이 중요한 이유 : 비즈니스는 정보에 기초합니다. 정보를 신속하게 수신하고, 정보의 정확성이 높을수록 이로운 결과를 가져옵니다. 블록체인은 여러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적합한 기술입니다. 완전 투명성을 갖춘 즉각적인 공유정보를 허가된 네트워크 구성원만 액세스 할 수 있는 불변 원장에 저장하여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주문, 결제, 계정, 생산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들 간에 데이터에 대한 단일 관점을 공유하여 모든 엔드투엔드 트랜잭션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보다 큰 신뢰도는 물론 새로운 효율성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의 핵심요소 : 분산 원장 기술, 불변 기록, 스마트계약

분산원장기술 : 모든 네트워크 참가자는 분산원장과 트랜잭션에 관한 불변 기록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공유원장을 통해 트랜잭션을 단 한번만 기록하여, 기존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전형적으로 수행하던 중복 작업을 제거합니다.

불변기록 : 트랜잭션을 공유원장에 기록한 후에는 참여자가 이를 변경하거나 조작 할 수 없습니다. 트랜잭션 기록이 오류를 포함 하는 경우, 오류를 변경하려면 반드시 신규 트랜잭션을 추가해야 하며, 이 때 두 트랜잭션이 모두 표시됩니다.

스마트계약 : 트랜잭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스마트계약이라 불리는 일련의 규칙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자동으로 실행합니다. 스마트 계약은 회사채 이전조건을 정의하고, 여행 보험의 결제약관을 포함하는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작동방식

각 트랜잭션 발생 시 데이터 “블록”으로 기록 :

트랜잭션은 유형(제품) 또는 무형(지식)자산의 이동을 나타냅니다. 데이터 블록은 사용자가 선택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얼마나부터 식품 배송 온도와 같은 상태 정보까지 기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전후 블록과 연결 :

자산이 여기저기 이동한거나 소유권이 변경됨에 따라, 블록은 데이터 체인을 형성합니다. 해당 블록은 트랜잭션의 정확한 시간과 순서를 확인하고 서로 안전하게 연결하여, 블록에 변경이 발생하거나 다른 블록이 기존 두 블록 사이에 삽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트랜잭션은 불가역적인 체인에 블록으로 형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입니다 :

각각의 추가적인 블록은 이전블록, 나아가 전체 블록체인의 검증을 강화합니다. 즉 블록체인의 위변조를 쉽게 적발할 수 있어, 불변성이 곧 핵심 강점이 됩니다. 악성 액터가 이를 변조할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고,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이 신뢰할 수 있는 거래 원장을 구축합니다.

블록체인의 장점

운영 중에는 종종 중복 기록 보관이나 제3자 검증과 같은 소모적인 작업을 수반합니다. 기록 보관 시스템은 사기 및 사이버 공격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투명성으로 인해 데이터 검증 속도 또한 느려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IoT가 등장하면서 트랜잭션 볼륨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모든 상황은 비즈니스 속도를 늦추고, 수익을 떨어뜨리며, 더 나은 비즈니스 방식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신뢰증진 :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회원전용 네트워크의 구성원으로서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따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 특정 네트워크 구성원에게만 기밀 블록체인 기록을 공유합니다.

보안강화 : 반드시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이 데이터 정확성에 대해 합의해야 하며, 모든 검증된 트랜잭션은 영구적으로 기록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를 비롯한 어느 누구도 트랜잭션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효율향상 : 네트워크 구성원 간 공유하는 분산원장을 이용하면, 기록조정으로 시간을 낭비할 일이 없습니다. 트랜잭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스마트 계약이라 불리는 일련의 규칙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종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

퍼블릭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처럼 누구나 가입하고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입니다. 단점으로는 상당한 컴퓨터 활용 능력이 필요하고, 트랜잭션에 대한 프라이버시 거의 또는 전혀 보장되지 않으며, 보안이 취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기업의 블록체인 사용 사례 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 :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유사한 분산 P2P 네트워크입니다. 다만 단일 조직이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참여자들을 제어하며, 합의 프로토콜을 실행하고, 공유 원장을 관리합니다. 사용 사례에 따라 참가자 간 신뢰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기업 방화벽 뒤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나아가 온프레미스에서 호스팅할 수도 있습니다.

허가형 블록체인 네트워크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허가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도 허가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참여 대상과 참여 트랜잭션 유형에 제한을 둡니다. 참여자는 초대 또는 허가를 획득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컨소시엄

다양한 조직이 블록체인을 유지 관리할 책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전 선정된 조직은 트랜잭션을 제출하거나 데이터에 액세스할 주체를 결정합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모든 참여자가 허가를 획득 하고 블록체인에 대한 책임을 공유해야 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합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 분산처리기술입니다. 즉,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모든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블록들을 체인 형태로 묶은 형태이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블록'은 개인과 개인거래 (P2P)의 데이터가 기록되는 장부가 됩니다. 이런 블록들은 형성된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연결된 '사슬(체인)'의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모든 사용자가 거래내역을 보유하고 있어 거래 내역을 확인할 때는 모든 사용자가 보유한 장부를 대조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블록체인은 '공공 거래장부' 또는 '분산 거래장부'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반응형

'Computer > Blockchain & Co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22일 비트코인 피자데이🍕  (0) 2023.05.18
스테이킹(Staking)  (1) 2021.08.13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