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ETC Updated: 2023. 4. 4. 17:33 hwaya.

프로그래밍 언어 vs 마크업 언어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_ Programming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고급 언어는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유사하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됩니다. 이를 통해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을 더욱 쉽게 만들어줍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저급 언어는 기계어에 가깝게 작성되며, 직접 메모리나 하드웨어를 조작해야 합니다.

마크업 언어_ MarkUp Language

마크업 언어는 태그 등을 사용하여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표현하는 언어입니다. 원래는 원고의 교정 부호나 주석 등을 표시하기 위한 용도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HTML, XML, Markdown 등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여 웹 페이지를 비롯한 다양한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크업 언어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데이터를 기술하는 정도로 사용되며, 문서의 골격을 제작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차이점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고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언어는 명령문으로 구성되며,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자바, 파이썬, C++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는 데이터 처리, 시스템 구축, 게임 개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마크업 언어는 문서의 구조와 표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HTML, XML, Markdown 등이 있으며, 웹 페이지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크업 언어는 태그와 속성으로 구성되며,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마크업 언어는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문서를 구조화하고 마크업하는 데 사용됩니다. 웹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텍스트, 이미지, 링크, 표 등 모든 구성 요소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HTML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마크업 언어입니다. HTML은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며, 웹 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태그를 사용합니다. HTML은 조건문, 변수, 반복 루프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HTML과 CSS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구성할 때 하드 코딩이 필요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HTML과 CSS는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는 데 필수적인 언어이며, 프로그래밍 언어와 함께 사용되어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참고

스크립트 언어(Scripting language):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는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하는 언어입니다. 스크립트 언어로는 JavaScript, Python, Ruby, Perl, PHP 등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언어(Database language):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조작하는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 언어로는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이 있습니다.

시스템 언어(System language): 운영체제와 같은 시스템 레벨에서 실행되는 언어입니다. C, C++, Rust, Go 등이 시스템 언어에 해당됩니다.

함수형 언어(Functional language): 함수를 일급 객체로 다루는 언어입니다. Haskell, Lisp, ML 등이 함수형 언어에 해당됩니다.

스크립트 언어, 시스템 언어, 함수형 언어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입니다. 스크립트 언어는 대개 인터프리터에 의해 실행되는 경량화된 언어로, 웹 개발이나 시스템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시스템 언어는 하드웨어와 직접 상호작용하여 성능이 중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나 운영 체제 개발 등에서 사용됩니다. 함수형 언어는 함수를 일급 객체로 다루는 언어로, 병렬처리와 같은 분산 시스템, 수학적인 계산, 데이터 처리 등에서 사용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별도의 범주에 속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데이터를 저장, 검색,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과 같은 쿼리 언어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SQL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쿼리하고 조작하는 데 사용되며,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목적과 사용법이 매우 다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분리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반응형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