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생각남 Updated: 2024. 2. 15. 22:30 hwaya.

한국, 쿠바와 전격 수교!

반응형

수교배경 및 과정

한국과 쿠바가 수교를 전격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쿠바는 한국의 193번째 수교국이 되었으며, 중남미 국가 중 유일하게 미수교국이었던 쿠바와의 관계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수교 발표는 미국 뉴욕에서 양국의 주유엔대표부가 대사급 외교관계 수립에 합의하면서 이루어졌으며, 쿠바 외교부도 이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양국의 수교 협의는 극도의 보안 아래 진행되었으며, 특히 한국의 설 연휴 기간 동안 협의가 급진전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쿠바는 1949년에 한국을 승인했으나,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양국 간 교류가 단절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쿠바를 방문하여 첫 공식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지만, 그때는 수교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수교를 통해 양국은 향후 공관 개설 등 수교 후속 조치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 한국과 쿠바가 수교를 전격 발표했습니다.
🇰🇷 한국은 현재 193개의 외교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리아만 미개방국으로 남아 있습니다.
❓ 쿠바와의 관계 설정이 늦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북한의 간섭 때문입니다.
🤝 한국은 역대 정부에서 쿠바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 쿠바와의 관계 구축은 문화·경제 협력 증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한국은 멕시코를 거치지 않고 쿠바로부터 적절한 영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한국은 쿠바를 방문하는 한국 국민들에게 체계적인 영사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은 또한 쿠바의 지리적 위치를 통해 중남미의 다른 국가들과 외교 관계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국과 쿠바가 수교를 발표한 배경에는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했습니다. 쿠바는 북한과 오랜 기간 '형제국'으로 불리며 깊은 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한-쿠바 간 수교 논의는 북한의 반발이나 방해를 염려해 극도의 비밀리에 진행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과 쿠바 사이의 관계는 1960년 수교 이후 반미와 사회주의라는 공통의 가치 아래 긴밀한 교류를 이어왔으며, 양국의 주요 인사들이 상호 방문을 통해 관계를 강화해 왔습니다.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발언에 따르면, 한국과 쿠바 간의 수교는 북한이 수십 년 동안 방해해온 배경을 고려하여 전격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쿠바는 경제 협력과 문화 교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높이 평가하며, 이번 수교를 강력히 원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은 수교 과정을 막판까지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쿠바에서 한국 드라마와 K팝 등 한류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약 1만 명 규모의 한류 팬클럽이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한류의 인기는 한-쿠바 수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의 인기는 양국 간의 문화적 교류에 대한 관심과 열망을 반영하며, 이는 국가 간의 공식적인 외교 관계 수립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긍정적인 기반을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쿠바 수교는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이 상호 작용한 결과입니다. 한류의 인기는 이러한 요소들 중 하나로서, 양국 간의 문화적 이해와 호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뒤통수 아프겠다...


수교의 의미 및 기대 효과

외교적 의미: 쿠바는 한국의 193번째 수교국이며, 유엔 회원국 중 남은 미수교국은 시리아 1개국입니다. 중남미 카리브 지역 국가 중 유일한 미수교국이었던 쿠바와의 수교는 한국의 외교 지평을 확장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제적 기대 효과: 양국 간 수교는 경제 협력 확대를 통해 상호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기타 기대 효과: 쿠바에는 1921년 일제 강점기 멕시코에서 쿠바로 이주한 한인 후손 1,1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수교를 통해 양국 간 인적 교류와 문화 협력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쿠바는 1990년대 소련 붕괴 이후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라울 카스트로 국가평의회장의 물러나고 미구엘 디아스-카넬 대통령의 취임은 쿠바 정치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새로운 지도부는 경제 개혁과 외교 정책 변화를 통해 경제 성장과 국민들의 삶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쿠바는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추진했습니다. 한국은 세계적인 경제 강국으로서 쿠바에게 경제적 지원과 투자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의 문화와 K-Pop은 쿠바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양국 국민들 사이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쿠바의 한국과의 수교 결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쿠바는 오랜 역사 동안 북한과의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북한의 핵 개발과 도발로 인한 국제 사회의 제재는 북한의 외교적 입지를 크게 약화시켰습니다. 쿠바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국의 외교적 선택 폭을 넓히고자 했으며, 한국과의 수교는 이러한 전략적 선택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tory > 생각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아이스브레이킹 질문  (0) 2024.02.18
다큐멘터리 영화 : 건국전쟁  (0) 2024.02.09
플라톤의 동굴  (0) 2023.07.20
이슬람사원 건축 반대집회 그런데 언론이 왜이래?  (0) 2023.05.20
전두환 어떠하였을까?  (0) 2021.11.23
끈기  (0) 2020.06.22
무릎난로  (0) 2020.03.12
수술  (0) 2019.12.19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