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yclopedia/Finance, Stock Updated: 2022. 2. 24. 15:29 hwaya.

카니발리제이션 : cannibalization

반응형

요약 | 기업의 자기잠식이나 제살깎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기능·디자인 등이 탁월한 후속 제품이 출시되면 해당 기업의 기존 제품 시장점유율은 물론 수익성과 판매 등이 감소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나의 밥줄은 나의 밥줄, 은 나

특정 기업의 탁월한 신상품이 해당 기업에서 먼저 출시한 동일 계열의 상품이 점유한 시장을 잠식하거나  노동력을 바탕으로 생산된 해외의 저가 상품과의 경쟁에서 특정 기업의 국내 고가 상품이 밀리는 현상.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자기잠식 또는 제살깍기를 표현하는 경제용어로, 기능이나 디자인이 탁월한 후속제품이 출시되면서 해당 기업이 먼저 내놓은 비슷한 제품의 시장을 깎아 먹는 상황을 뜻한다. 즉, 한 기업에서 새로 출시한 상품이 그 기업에서 기존에 판매하던 다른 상품의 시장점유율을 비롯해 수익성을 감소시키는 현상이다.  또 카니벌라이제이션은 중국에서 만든 저가제품이 국내시장에 들어와 동일기업의 제품시장을 잠식하는 상황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니벌라이제이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한 기업에서 새로 출시하는 상품으로 인해 그 기업에서 기존에 판매하던 다른 상품의 판매량이나 수익, 시장점유율이 감소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이란 동족포식을 뜻하는 카니발리즘(cannibalism)에서 비롯된 용어로, 자기잠식 또는 자기시장잠식이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콜라를 만드는 회사가 오리지널 콜라만 판매하다가 이와 유사한 다이어트콜라나 레몬콜라를 출시함으로써 기존 오리지널 콜라의 매출에 타격을 입는다거나, 온라인게임 개발회사가 인기가 높은 기존게임의 후속편으로 새로운 게임을 출시했는데 이용자가 새로운 게임으로 이동하여 기존게임의 이용자수를 잃는 상황을 말한다.

이처럼 자사의 제품과 경쟁함으로써 자기시장을 갉아먹는 카니발리제이션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달성하는 데 이롭지만 그럼에도 신제품 출시를 포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시장에서 자기잠식이 일어난다는 것은 시장의 성장가능성 또한 있다는 의미이므로 경쟁사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을 공략할 경우 여지도 크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니발리제이션 [cannibalization] (두산백과)

 

반응형

'Encyclopedia > Finance, St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O(기업공개, 공개상장)  (0) 2023.07.28
시가총액  (0) 2023.07.28
전환청구권행사  (0) 2020.04.08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