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yclopedia/Info Updated: 2024. 2. 18. 00:27 hwaya.

ASSURE 모형의 절차

반응형

ASSURE 모형은 교육 과정과 수업 계획을 설계할 때 사용되는 모델로, 학습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강조합니다. ASSURE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됩니다:

  1.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배경 지식, 학습 스타일 등을 평가하여 수업 계획에 반영합니다.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State Objectives (목표 설정):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이 목표들은 학습자가 수업을 통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반영해야 합니다.
  3.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방법, 매체 및 자료 선택): 설정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교수법, 매체 및 자료를 선택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관심을 끌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Utilize Media and Materials (매체 및 자료 활용): 선택한 매체와 자료를 준비하고, 학습 환경에 통합하여 학습자가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료의 적절한 사용 방법을 고려합니다.
  5.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 요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이는 토론, 실습,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응용하는 데 중요합니다.
  6. Evaluate and Revise (평가 및 수정):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하고 수업 계획의 효과성을 검토합니다. 이 단계는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교수법, 매체, 자료를 수정하여 개선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ASSURE 모형은 기술 통합 교육, 원격 교육, 전통적인 교실 환경 등 다양한 교육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 모형을 통해 교육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경험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A : Analyze Learners 학습자분석: 일반적인 특성, 출발점행동, 학습양식, 요구분석 등 포함
S : State Objectives 목표진술: 명확성, 구체성
S :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교수방법, 매체, 자료선택: 적절성
U : Utilize Media and Materials 매체와 자료의 활용: 다양성
R :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참여유도: 능동성, 상호작용성
E : Evaluate and Revise 평가/수정: 객관성, 피드백, 효과성

반응형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