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yclopedia/Info Updated: 2023. 7. 21. 17:29 hwaya.

오프쇼어링, 리쇼어링 / 세계화의 종말

반응형

리쇼어링(reshoring)

"Reshoring"은 기업이 생산이나 서비스를 해외에서 본국으로 되돌려 가져오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이유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용 절감: 노동 비용이 신장하고 운송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은 해외에서의 제조가 더 이상 경제적으로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그들은 생산을 본국으로 되돌려 가져오는 것이 경제적으로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2. 품질 관리: 해외에서의 제조는 품질 관리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생산을 본국으로 되돌려 가져옴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3. 공급망 안정성: 해외 생산은 공급망에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국제 물류와 정치적인 불확실성 때문에, 기업들은 생산을 본국으로 되돌려 가져오는 것이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규제 및 보호주의: 정부 정책이나 규제가 바뀌어 해외에서의 제조가 더 이상 이익을 내기 어려울 때, 기업들은 생산을 본국으로 되돌려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의 요구: 지역적인 생산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고객의 특정 요구를 충족시키는 경우, 기업들은 리쇼어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쇼어링은 전반적인 "글로벌에서 지역으로"의 전환 추세를 반영하는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세계화의 감소 혹은 변화를 나타내는 한 가지 지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산업, 기업, 그리고 국가에서 보다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프쇼어링(off-shoring)

"Off-shoring"은 기업이 그들의 사업, 서비스, 또는 제조 과정을 자국에서 해외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동은 비용 절감, 접근성 향상, 규제 완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이루어집니다.

1. 비용 절감: 일부 국가에서는 노동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국가로 제조 과정을 옮기는 것은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노동 집약적인 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2. 기술 및 전문 지식: 특정 지역이나 국가는 특정 기술이나 전문 지식을 가진 노동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업은 이러한 전문성을 활용하기 위해 해당 국가로 사업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 규제 완화: 일부 국가는 더 유연한 규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업은 이러한 환경에서 사업 확장에 제약을 받지 않기 위해 사업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4. 시장 접근성: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경우, 그들의 목표 시장에 가까운 위치에서 제조 또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물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프쇼어링은 문제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가 국내에서 해외로 이동하면 일자리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품질 관리와 공급망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쇼어링은 종종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며,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프쇼어링 사례:

1. 애플(Apple): 애플은 많은 제조 작업을 중국의 제조업체인 폭스콘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에서의 낮은 노동 비용과 방대한 생산 능력 덕분입니다.

2. 나이키(Nike): 나이키는 자사의 신발과 의류 제조를 전 세계의 다른 국가로 오프쇼어링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동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국가에서 제조를 할 경우, 경제적 이점을 얻기 위함입니다.

리쇼어링 사례:

1. GE 어플라이언스(GE Appliances): 2012년, GE 어플라이언스는 미국 켄터키 주 루이스빌에 있는 Appliance Park에 1억 달러를 투자하여 냉장고 제조를 중국에서 미국으로 이전시켰습니다. 이는 노동 비용 상승, 운송 및 물류 비용, 그리고 제품 개발 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한 결정이었습니다.

2. 브룩스 브라더스(Brooks Brothers): 브룩스 브라더스는 2012년에는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주에 위치한 자사 공장에서 모든 타이를 제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품질 통제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기업들은 다양한 이유로 오프쇼어링과 리쇼어링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들 전략은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 시장 동향, 비용, 규제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응형

'Encyclopedia >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준화(Standardization)와 정규화(Normalization)의 차이  (0) 2024.02.20
양자 컴퓨터 관련 특허 등록 많은 회사  (0) 2024.02.19
ASSURE 모형의 절차  (0) 2024.02.18
양궁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3.10.05
보이차 이야기 : 차 분류  (0) 2023.07.19
카메라 설정값 가이드  (0) 2022.06.22
라니냐 : La Niña  (0) 2022.06.15
오란다  (0) 2021.12.02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