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사무실이야기 Updated: 2022. 1. 17. 20:52 hwaya.

부가세신고 : 벌써? 그날이...

반응형

방금 막 포스팅 하려고 생각 난건데,,,
예전에 5년전인가? 처음으로 사업자등록하고 창업했을때, 부가세신고를 했던가?? -_- 왜 기억이 없지... ㅋㅋ

일단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란 상품(재화)의 거래나 서비스(용역)의 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이윤)에 대하여 과세하는 세금이며, 사업자가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부가가치세 = 매출세액 - 매입세액

부가가치세는 물건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지로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이며, 사업자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세무서에 납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사업자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거래금액에 일정금액의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일반과세자
일반과세자는 10%의 세율이 적용되는 반면, 물건 등을 구입하면서 받은 매입세금계산서상의 세액을 전액 공제 받을 수 있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연간 매출액이 8천만원 이상으로 예상되거나, 간이과세가 배제되는 업종 또는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과세자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는 1.5%~4%의 낮은 세율이 적용되지만, 매입액(공급대가)의 0.5%만 공제받을 수 있으며, 신규사업자 또는 직전연도 매출액이 4천8백만원 미만인 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주로 소비자를 상대하는 업종으로서 연간 매출액이 8천만원(과세유흥장소 및 부동산임대업 사업자는 4천8백만원)에 미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규모사업자의 경우에는 간이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부가가치세는 6개월을 과세기간으로 하여 신고·납부하게 되며 각 과세기간을 다시 3개월로 나누어 중간에 예정신고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2기 7.1 ~ 12.31의 신고기한은 1.1 ~ 1.25일까지이다.

신고방법

- 홈택스 접속(로그인)
-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 사업자로 로그인하면 홈택스 내비게이션 안내, 신고 레이어 팝업으로 나타난다.
- 정기신고(확정/예정)
- 과세자 기본정보 입력 : 사업자번호 입력하고 확인!
- 신고내용입력 : 돌려받을 부가세가 있고 5천만원이 넘지 않으면, 입금 받을 계좌까지 입력할수 있다.
- 제출

필요서류

- 메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 신용카드 매출전표 발행금액 및 집계표, 신용카드 수취명세서, 매입처별 계산서 합계, 일반과세자 부가가치세 확정/예정신고서, 부동산 임대공급가액 명세서
(대부분 매출/매입/신용카드만 정리하면된다...홧팅!)

 

이번에 난 10만원정도 더 내야된다.
기간이 짧았지만, 나가는 돈 중에서 제일큰 금액인 월세가 계산서없어서... ㅜ_ㅜ

그래도, 조금 더 부가세를 줄이기 위해서.. (이번에 알아보면서 알았지만. ㅋㅋ)
- 통신비 세금계산서 발행 신청 (휴대폰요금, 인터넷)
- 신용카드 등록
- 전기요금 세금계산서 신청

- 신용카드로 통신비나 기타 요금들 납부했다면, 매입에서 신용카드나 기타로 잡고 계산하면 된다고 한다.

올해 여름에는 조금 더 줄일수 있겠다.

수도요금은 건물주인이 한번에 모아서 납부하는데.. 이 녀석이 형평성없이 수도요금을 내라고해서 작년에 두달사용하고 5만원이나 납부했다. 이렇게 납부하는건 공제 안되나... ㅜㅜ 아깝네~
공동전기요금도 내가 납부하고 있는데, 이상한 건물이야... 언제 정리해 줄려나... 해준다더니(이야기가 다른곳으로..ㅋㅋ)

그리고 홈텍스에서 신고할때, 잘 모르면 고객센터도 좋지만 우측 플로팅배너에 있는 챗봇상담도 매우 도움이 된다.

 

 

반응형

Table of Contents


    EIGHTBOX
    EIGHTBOX
    hwaya.

    programmer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부터 큰 꿈까지, 호기심을 만족시킬 다양한 카테고리를 담은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소소한 행동에 감동하며 기뻐하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는 사람🌵

    Today Yesterday Total
    최신글